티스토리 뷰
목차
아기 종합 감기 증상 및 병원 진료 후기
감기에 좋은 팁 추천
fea. 이것이 돌치레인가?
요즘 감기 정말 어마무시하죠?
작년과 다른 올해 가을 날씨가 큰 일교차를 보이며 환절기 감기를 유행시켰는데요.
따뜻한 낮에 비해 기온이 훅 떨어지는 저녁 기온으로 몸의 면역력을 떨어트려 감기에 잘 걸리는 환경이 되었어요.
우리집도 감기는 피해가지 못했네요 ㅠㅠ 특히 요즘 감기가 정말 독하다고 소문이 자자하더니만 진짜였어요..
독감도 크게 유행하고 있다는데 독감 예방 접종을 1차지만 일주일 전에 접종한지라 그나마 독감은 피했네요..
돌치레 돌감기 왜 걸릴까
일주일 넘게 우리 아기를 괴롭힌 이번 감기!!
돌이 지날 무렵에 아기들이 돌치레한다고 하죠?
이유없이 열이 펄펄 나거나 감기에 심하게 걸리거나..
아기가 세상에 나오면 뱃속에서 엄마에게 받은 면역력이 서서히 줄면서 돌이 될 쯤에는 면역력이 떨어져 바이러스에 취약한 상태가 됩니다.
그러면서 감기에 걸려도 심하게 앓고 갈 수 있어요ㅠㅠ
생각해보면 우리 아기는 신생아때 코로나도 걸렸고 그 이후에도 자잘한 감기 한 두번 걸린 적 있었으나 심하게 앓고 가지 않고 잘 지나갔었어요.
근데 이번 감기는 아니더라구요. 정말 많이 아파했기에 이렇게 포스팅으로 남겨봅니다 ㅠㅠ
우리 아기 환절기 감기 증상
증상 1일차, 우리 아기도 밤에 잘 때 추웠는지 아침에 일어나보니 콧물이 가득 차 있더라구요.
일단 증상을 지켜보자 하고 코흡입기 노시부로 코를 빼주고 평소처럼 하루를 보냈어요.
이날 열을 쟀을 땐 37.2도 정도였어요.
밤에 춥지 않게 보일러로 온도를 맞추고 가습기도 약하게 틀어줬어요.
그런데 증상발현 2일째 되는 날 오후가 되니 조금씩 기침을 하고 가래소리가 나더라구요.
부랴부랴 병원에 방문했어요.
열을 재니 37.6-7도 정도. 계속 미열이 났어요.
집에 와서 콧물이 차면 노시부로 빼 주면서 코 관리를 해주고 하루 세 번 약을 꼬박 챙겼어요.
그럼에도 밤에 콧물이 가득차거나 기침하느라 잠을 못 이루더라구요....ㅠㅠ
같이 밤새는 하루를 2일을 보내고 나니 아기도 나도 기진맥진..
결국 사단이 납니다.
증상 3일차, 아기가 아침에 컨디션이 좀 괜찮아 졌는지 장난감 나팔을 불었는데 갑자기 기침이 나오기 시작하더니 한 5분 이상을 멈추지 않고 기침을 하는거에요.
눈물, 콧물 흘리며 괴롭게 기침하는 탓에 물을 줄 수도 없었고 안아서 등을 두드려주고 있을 수 밖에 없었어요..
괴로워하는 아기를 보니 눈물이 날 것 같고 정말 어찌해야 좋을지 모르겠더라구요..
너무 당황하기도 했고 이대로 기침을 멈추지 않으면 제대로 호흡하지 못할 것 같아서 너무 불안했어요.
다행히 기침이 멈추고 아기가 땀을 뻘뻘 흘린채 제 품에 폭 안겨 거의 실신한 상태로 있는데 마음이 너무 아팠어요.
따뜻한 보리차를 먹이고 부랴부랴 병원으로 향했어요.
진료를 받고 나서 밥과 약을 먹였는데 피곤했는지 아기가 낮잠을 푹 잤어요.
우리 아기가 감기에 걸렸다고 하니 친한 지인이 '배죽'을 추천해줬어요.
집에 배도라지즙이 없어서 배죽을 만들어 보라고 알려줘서 부랴부랴 배죽을 만들었고 2-3일 먹이니 감기가 좋아지더라구요.
콧물양도 줄고 기침은 거의 없어지고 5일째 되니 밤잠도 제법 잘 잤어요.
그러나 콧물은 정말 지독하게 오래가더라구요....
7일째인 지금도 흘러나오진 않지만 소량 콧물이 있네요. 그래도 거의 다 나은 것 같아 다행입니다^^
열은 미열수준이었고 다행히 고열로 가진 않았어요.
총 세 번 방문한 병원 진료 후기
첫번째 진료때는 가래, 기침, 콧물 약 3일치를 처방받고, 의사선생님께서 콧물이 넘어가서 가래가 되니 수시로 콧물을 제거해주라고 하셨어요.
아마도 병원 방문 다음날인가 오전에 기침을 심하게 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2번째 방문을 하게 되었어요.
똑딱 어플을 쓰지 않는 병원이라 대기만 50분은 족히 걸렸지만 어쩔 수 없었네요 ㅠㅠ
(이럴땐 유료라도 똑딱 앱 가입해서 사전 대기 걸어놓는게 더 나은 것 같네요..)
선생님이 콧물을 빼주셨는데 진짜 시원하게 쫙 나오더라구요.
물론 아기는 앙앙 울며 자지러졌지만요.
여전히 콧물이 많고 코로 인해 가래가 생기니 코를 자주 빼주라고 하셨어요.
그리고 기침이 심할 때는 공기를 바꿔주는 차원에서 조금 선선한 곳으로 이동하여 아이를 세우고 등을 가볍게 두드려주고 가습을 잘 해주는 것이 좋다고 알려주셨어요.
이럴땐 가열식 가습기가 제 역할을 하는 것 같더라구요! 지금도 아주 만족해요^^
많이 좋아졌지만 주말을 앞두고 아직 콧물이 제법 있어 마지막으로 병원 방문하였어요.
선생님이 약을 좀 더 먹어보고 증상이 좀 괜찮아지면 내원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셨어요.
증상이 남아있다고 무조건 병원 가는 것보단 차근히 잘 챙겨주면서 지켜보는 게 낫다고 하시네요.
감기에 좋은 유용하면서 꼭 필요했던 팁 소개
1. 배죽 만들기
기침과 가래가 심했던 아기가 제가 만든 배죽을 물처럼 먹였더니 많이 좋아졌어요.
하루만에 많이 좋아졌고 그 뒤로는 점차 괜찮아 진 것 같았어요.
강력 추천합니다.
만드는 법 아래 글로 소개해드릴게요^^
2023.11.13 - [이유식] - 아기 감기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 배죽 만들기
2. 노시부로 콧물 제거하기
이게 없었으면 어떡할 뻔 했나 싶은 아이템.
아마 많은 부모들이 전동 콧물 제거기를 사야할지 말아야할 지 고민 많으실거에요.
근데 저는 신생아때 코로나를 겪어보고 수동 코뻥은 크게 효과도 없고 더 어렵다고 판단해서 바로 노시부를 구입했어요.
그 뒤로 콧물이 있을 때마다 사용했는데 진짜 시원하게 잘 빠지고 너무 유용했어요.
이번 감기도 콧물이 주된 증상이었고, 가래로 넘어가는 콧물이라 미리미리 제거해줘야 한다는 선생님 말씀에 콧물이 차면 쭉쭉 빼주고 아기도 시원해하고 불편해 하지 않으니 너무 좋더라구요.
진짜 꼭 있어야 하는 육아 아이템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하나 더 팁을 드리면, 아기에게 저도 코감기가 옮았거든요....
근데 코가 막혀 콧물이 가득차도 빼기 힘든데 노시부에 성인 콧물 팁을 껴서 하니까 불편함 없이 콧물이 슉 나와요 ㅋㅋㅋ 진짜 신세계....
3. 가열식 가습기
감기에 걸릴 수록 온도와 습도 조절 중요하잖아요.
특히 가을, 겨울철 감기는 공기도 건조할 때라 가열식 가습기로 따뜻한 스팀이 나오면 방도 훈훈해지고 코 안에도 확장되어 숨쉬기가 편해져요.
가습기 고민 많이 했었는데 넘 만족하는 아이템입니다!
가습기 고민이시면 이 글이 도움이 될거에요^^
4. 아기 식사는 유아식보다는 스프나 죽 형태로
아기가 편도가 붓고 목이 아프기도 하니 기존에 먹던 유아식은 입에도 안 대더라구요.
그렇게 맨밥을 좋아하는 애가 ㅠㅠㅠ흑...
그래서 처음엔 양송이 양파 스프를 만들어줬는데 너무 잘먹는 거에요!!
아 입자감을 아주 곱게 해서 먹기 좋게 만들어주자, 해서 계란죽, 게살죽, 감자치즈스프 등 만들어 먹였어요.
다행히 잘 먹어줬어요.
아기가 감기에 걸리면 부모 마음이 너무 아프죠.
내가 대신 아프고 싶은 그 마음... 저도 겪어보니 옆에서 지켜보는게 더 힘들더라구요.
우리 아기는 생각보다 강해요. 결국엔 이겨낼 수 있으니 제가 소개한 팁으로 꼭 감기 치유에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