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정부의 교통비 지원 정책인 K-패스 교통카드 서비스가 올해 5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지역에서 사용 가능하며 이용 거리와 상관없이 대중교통 이용 금액의 최대 53% 환급에 추가 최대 10% 할인까지 더하여 환급받을 수 있어 대중교통비 부담이 많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k-패스 교통카드 혜택과 신청 방법, 사용 가능한 지역을 살펴보겠습니다.
K-패스 교통카드 혜택 지원 내용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지하철, 버스 등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교통비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을 다음 달에 캐시백으로 돌려받는 카드입니다. 지출금액의 일정 비율은 지원 대상에 따라 20%부터 최대 53%까지 환급됩니다.
✅ 지급 방식
다음 달에 현금, 마일리지, 카드공제 등의 방식으로 직접 환급
✅ 지급 조건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최대 60회까지
✅ K-패스 적용 노선 수단
시내버스, 지하철, 민자철도(신분당선 등), 광역버스 등 교통카드를 기반으로 한 대중교통에 적용될 예정
✅K-패스 적용 지역 범위
전국 단위로 호환 가능 (예를 들어 인천 가입자가 인천 외 다른 지역에서 대중교통 이용해도 혜택 그대로 적용, 단, K-패스 사업 참여 지자체가 상이하여 아래에서 K-패스 적용 지역 꼭 확인할 것)
✅ K-패스 신청 및 시행 시기
2024년 5월 예정 ( 4월까지는 알뜰교통카드로 이용)
K-패스 지원 대상별 캐시백 환급 비율
✅ 청년층 30%
✅ 저소득층 53%
✅ 그 외 20%
청년은 청년기본법에 따라 만 19~34세, 저소득층은 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이번 달에 지하철 카드 사용 등 대중교통 카드 돈 사용으로 7만 원을 지출하였다면 청년, 저소득층을 제외한 일반인은 7만 원의 20%인 14,000원을 환급, 청년은 30%인 21,000원을, 저소득층은 37,000원을 다음 달에 현금 또는 마일리지 등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20%만 환급되어도 5개월 이용하면 한 달 대중교통 카드 돈이 공짜인 것과 다름없네요. 저소득층은 지하철 카드 사용 등 교통비를 절반도 안 되는 비용만 내고도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으니 정말 좋은 혜택 같습니다.
💳 추가 할인 팁
여기에 카드사 추가 할인 혜택까지 포함하면 최대 10%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카드 돈 사용할 때 11개 카드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어요. 저소득층의 경우에는 지하철 카드 사용 등 대중교통 비용의 최대 63%를 할인받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엄청난 혜택이네요. 그럼 위의 7만 원을 예로 들었을 때 일반은 21,000원, 청년은 28,000원, 저소득층은 44,100원을 할인 받는 것입니다.
K-패스 교통카드와 알뜰교통카드 혜택 비교
알뜰교통카드 (기존 교통카드) | K-패스 교통카드 |
✔ 자전거, 도보 등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로 환급 ✔ 출발과 도착 정보 기록 필요 |
✔ 이동거리와 관계없이 지원 대상에 따라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을 환급 ✔ 출발과 도착 정보 기록 불필요 |
기존의 알뜰교통카드는 이동 거리에 비례하여 현금이 아닌 마일리지로 돌려받는 교통카드였다면, 새로 출시되는 K-패스 교통카드는 이동 거리와 상관없이 이번 달 총 교통비 지출 금액의 20%~53%를 다음 달에 바로 현금으로 돌려받으니까 훨씬 혜택의 폭이 넓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알뜰교통카드는 출발과 도착 기록이 필요하여 이용자의 불편이 있었지만 K-패스는 출발과 도착 정보 기록이 불필요합니다.
기존의 알뜰교통카드를 K-패스로 회원 전환하기
알뜰교통카드를 현재 사용하고 있어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어플을 통해 k-패스의 새로운 이용약관과 k-패스로 회원 전환 등의 동의 절차를 거치면 카드 재발급 과정 없이 기존의 알뜰교통카드를 그대로 사용하여 K-패스 카드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2월에 공지된다고 합니다.
K-패스 알뜰교통카드 사용 가능한 지역
지자체의 예산도 함께 사용되다 보니 전국의 모든 지역에서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K-패스 카드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존의 알뜰교통카드 사용 지역에서 좀 더 확대되어 K-패스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현재 176개 지자체에서 189개의 지자체로 올해 5월부터 확대되어 사용 가능 지역의 범위가 넓어집니다.
K-패스와 알뜰교통카드 사업을 신청하여 사용할 수 있는 지역과 사용이 불가한 지역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해당 지역을 꼼꼼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K-패스 교통카드 신청 발급 방법
✅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
올해 2월에 K-패스 카드로 전환하는 방법이 보도자료를 통해 공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에 따라서 회원 전환 절차를 거치면 기존 카드로 K-패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 신규 K-패스 이용자
K-패스 공식 누리집 사이트가 오픈할 예정입니다. 5월부터 K-패스 공식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으로도 출시될 예정이며 11개의 카드사에서도 원하는 교통카드 상품을 선택하여 K-패스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11개 카드사의 상품 설명을 보시고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카드사별 추가 할인 혜택이 상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K-패스 공식 누리집 사이트가 오픈되는 대로 바로 포스팅해서 소식 전달할게요^^
K-패스 알뜰교통카드 기후동행카드 교통비 지원 혜택 발급 방법
지금까지 새롭게 출시하게 될 교통카드인 K-패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부와 지자체에서 교통비 지원 사업 총정리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첫 번째 버튼을, 서울시 대중교통을 이용하신다면 기후동행카드 관련하여 두 번째 버튼을, 2024년 4월까지 교통비 지원을 받고 싶으시다면 알뜰교통카드 혜택과 발급받는 방법을 정리한 세 번째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