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썸네일

    <생후 150일 아기 수면 교육에 성공하다>

    150일 우리 아기는 현재 생후 3개월에 시작한 수면 교육에 성공하여 잠을 잘 자고 있다. (물론 원더윅스에서 3~4일은 안아줘야 할 때도 있지만 대체로 잘 자고 있다.)

    우선 낮잠은 '잘자'라고 말하고 뽀뽀해 주고 이불을 덮어주면 스스로 잠든다.

    그리고 수면 교육을 저녁 7시 밤잠으로 맞춰서 저녁 7시에 자서 아침 7시~7시 20분 정도에 일어나 밤잠을 12시간 정도 잔다.

    이 엄청난 기적에 이르기까지 정말 많은 고민과 시행착오, 그리고 공부가 있었다.

    수면 교육때문에 굉장히 힘들어하는 엄마들이 많을 것이다. 수면 교육을 성공한 지금, 수면교육은 아기와 부모를 위해 꼭 필요하다. 정말 강력히 추천한다.

    1. 수면 교육을 하게 된 계기

    임신 막달부터 앓았던 손목 건초염

    임신 막달부터 왼쪽 손목 건초염이 생겼다. 출산 후 오른쪽까지 건초염이 생겨 양손을 거의 쓰지 못하게 되었다. 그런도 아기가 울면 정말 이를 악물고 손목 보호대를 착용한 상태에서 벌벌 떨면서 안아야 했고 안아서 재우는 것이 지금 나에겐 불가능한 일이고, 앞으로 몸무게가 더 커질 텐데 눈앞이 캄캄했다.

    라라스베개, 쪽쪽이 모두 실패, 등 센서 작동까지

    네이버쇼핑 베스트 순위에 항상 있는 라라스베개, 아기들이 옆으로 잘 때 굉장히 잘 잔다고 널리 알려진 아주 유명한 아이템이다. 8만원 대의 고가의 보디필로우지만 고민 없이 구매했고, 쪽쪽이로 잠 습관 만들어주려고 아기들이 가장 많이 쓴다는 쪽쪽이 중 모윰쪽쪽이를 선택하여 물려주었다.

    라라스베개는 생후 30일경부터 사용하여 80일 정도까지 썼는데 많이 자면 낮잠 1시간, 보통 30분이면 깼고 소변이 다 새어 젖는 채로 깨는 경우가 많았다. 알고 보니 옆으로 자는 것이라 소변이 잘 샌다는 후기가 많았다. 쪽쪽이는 아기가 문 채로 잠들기 바랐지만 1시간을 빨아도 절대 잠들지 않았다. (지금은 물려줘도 몇 번 빨고 뱉어낸다.)

    그리고 등 센서까지 작동해서 안아서 겨우 잠들어 눕히면 바로 으앙 하고 깨버렸다. 그럼 다시 또 안아주고 완전히 잠에 푹 빠질 때까지 안아준 다음 눕힌다. 그러면 30~45분 정도 자고 깬다. 재우는데 기본 15분에서 정말 오래 걸렸을 때는 1시간까지 재운 것 같다. 

    심한 모로반사, 젖물잠, 수유패드에서 잠드는 아기

    모로반사가 심해 스와들업을 해도, 모로반사 방지 이불을 씌워도 쉽게 잠에서 깼다. 속싸개를 꽁꽁 싸매야 그나마 잠들 수 있었는데 어느 순간 속싸개도 거부한다. 

    수유할 때는 참 잘 잤다. 수유패드에서 곤히 잠들곤 했는데 침대로 옮기면 깬다.

    나중에는 계속 칭얼대고 잠이 들지 않으니 젖을 물리면 먹다가 잠들곤 했는데 마찬가지로 침대로 옮기면 깨버렸다. 그래도 젖을 물리면 잠이 드니까 계속 안 자면 젖을 물려버리니 젖물잠이 습관이 되어 버렸다. 깰 때까지 계속 그렇게 안아주는 것도 어깨와 승모근에 무리가 가고 힘들었다. 계속 이렇게 재울 순 없었다.

     

    육아하면 재우는 게 가장 힘들고 지친다. 그리고 내 시간도 없다. 주변에 수면 교육을 성공한 사람이 하나도 없어 걱정되었지만 어떻게든 수면 교육을 시도라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 수면 교육을 위해 참고한 책과 자료 추천 - 똑게육아, 맘카페 수면 교육 성공글 2편

    「똑똑하고 게으르게 똑게육아」(로리 김준희 지음)

    내가 수면교육을 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한 일은 맘카페에서 수면 교육 관련 글을 검색해 본 것이다.

    수면 교육 성공 글들을 보면 '똑게육아'를 베이스로 한 사람들이 많았고, 수면 교육으로 가장 유명한 책이라서 구입했다. 결론부터 말하면 나 또한 이 책을 베이스로 열심히 공부하고 실행하였고 다시 돌아가도 이 책으로 공부할 것이다. 수면 교육 성공에 80% 이상 공헌했다.

     

    맘카페 수면 교육 성공글 2편

    맘카페에서 수면 교육을 검색하면 나오는 가장 조회수와 좋아요가 많은 유명한 글이 있다. 한 분은 조리원에 나오면서부터 수면 교육을 시작하여 성공하신 약사님, 한 분은 한 번의 수면 교육 실패 후 생후 7개월에 성공하신 분이다. 두 분의 글 모두 도움이 많이 되었으며 수면 교육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고 동기부여가 마구 되었다.

     

    3. 수면 교육, 필수적인 지식은 꼭 알고 가자!

    수면 교육에 성공하고 싶다면 수면 교육을 해야 하는 확실한 이유와 수면 교육의 장점, 꼭 알아야 할 지식을 습득하면 수면 교육을 할 때 흔들리지 않고 기둥을 잘 잡아준다. 

    이러한 베이스가 없이 수면 교육을 하면, 수면 교육 중에 분명 시련과 힘들 때가 올 텐데 멘탈이 바사삭 부지거나 합리화를 하면서 포기하게 될 수 있다. 왜 해야 하는지 등 필수적인 내용은 꼭 알고 가도록 하자.

     

    내가 '똑게육아'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이분은 대한민국 최초로 국제 영유아 수면 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육아를 하다 보면 들었을 '먹텀', '잠텀', '먹놀잠' 등의 용어들이 다 여기서 생겼다. 그리고 이 책은 하버드 의대와 SRI, 스탠퍼드 리서치 인터내셔널의 수면 의학과에서 박사 과정까지 이수한 연구원들의 자료와 강의들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더욱 신뢰가 높다. 육아하다 보면 전문적인 지식인지 판별하기 어려운 내용들이 인터넷상에 즐비해 있다. 따라서 수면 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은 꼭 전문가가 쓴 책을 기반으로 하기를 추천한다. 

     

    수면 교육을 하면 아기에게 해가 된다?

    '수면 교육이 아이에게 해를 끼친다'는 연구들은 실험 설계 단계부터 신뢰도가 무척 낮으며, 오히려 수면 교육은 효과가 있으며 절대 아기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연구야말로 굉장히 신뢰가 높으며 많은 과학적인 연구들이 있다. 4~6개월에 수면교육을 실시한 아기들을 대상으로 10~15년 뒤를 추적해보니 아이의 발달, 인성이 건강하고 심지어 부모의 정신 상태도 더 건강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한다.

    또한 수면 교육을 성공한 아기가 더 활발히 뇌가 발달하며 질 좋은 잠을 잘 수 있는 능력이 생겨나 아기의 발달에 더 좋은 영향을 주게 된다. 덤으로 부모의 시간도 늘어나니 수면 교육을 안 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오해하지 말아야 할 또 다른 사실은 수면 교육은 아기를 울려서 재우는 방법이 아니라는 점이다. 오히려 스스로 잘 자도록 도와주어 아기가 불안하지 않게 하고 질 좋은 수면을 할 수 있다. 

     

    그다음 이야기는 수면 교육 성공기 2탄에서 이어 나가도록 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