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5월 첫째주 주말 낮기온이 서울 29도라니 에어컨의 계절이 다가왔는데요. 에어컨 청소를 하지 않고 에어컨을 돌리면 쉰내와 썩은 양말 냄새 같은 구리구리한 냄새가 나죠. 곰팡이 냄새일 확률이 높은데요. 곰팡이가 공기중에 퍼지지 않도록, 건강을 위해서도 꼭 에어컨 청소를 먼저 한 후에 가동해야 합니다.
요즘은 에어컨 자체의 비용보다에어컨 설치 비용, 에어컨 청소 서비스 비용이 만만치 않죠. 5월만 되어도 LG 삼성 에어컨 청소 예약을 잡으려 해도 쉽지 않습니다. 삼성 무풍 에어컨 투인원으로 스탠드형과 벽걸이형이 있는데 오늘은 삼성 에어컨 분해 청소 셀프 후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삼성 에어컨 세척 서비스도 예약하여 받아보기도 했습니다.
삼성 무풍 에어컨 셀프 청소 방법
삼성 에어컨 모델명에 따라 분해 방법, 청소 방법이 다를 수 있고 직접 분해하면 고장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이런 위험 부담을 감수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삼성 에어컨 청소 비용이 만만치 않지만 무풍 에어컨의 특징인 에어컨 곰팡이 청소까지 싹 분해하여 에어컨 내부 청소를 속 시원하게, 그리고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 에어컨 청소 업체나 삼성 에어컨 세척 서비스를 알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공식 삼성 에어컨 청소 세척 서비스를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삼성 무풍 에어컨 투인원 스탠드형 직접 분해하여 셀프 청소하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삼성 무풍 에어컨 셀프 청소시 유의사항
✔ 해체 및 조립시 헷갈리지 않게 과정을 사진으로 찍어두시길 추천합니다.
✔ 분해 전 안전을 위해 전원을 꼭 차단하세요.
✔ 전원과 배관은 건들지 않도록 하고 에어컨을 무리하게 들어 올리거나 이동하지 않도록 합니다.
삼성 무풍 에어컨 셀프 청소 방법
1. 에어컨의 전원 차단 후 아래 부분의 보호판을 열어줍니다. 내부에 4개의 나사를 모두 풀어 판을 또 열어줍니다. 그러면 배전함이 보이고 나사를 풀어 배전함을 열어줍니다.
2. 배전함 위 아래에 있는 선들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사진을 찍었습니다. 배전함 위에 회색 선과 파란색 선이 함께 모여 있는 것이 보입니다. 배전함을 열어 이 선들이 핀을 뽑아야 에어컨 전면부의 패널을 완전히 탈거할 수 있습니다. 색깔이 명확하여 그리 어렵지 않지만 그래도 꼭 사진을 찍어두세요. 그리고 아래의 오른쪽 사진 전선들 위쪽 전면 판에 보이는 가운데 2개의 나사를 제거합니다. (사진에는 하나만 보입니다.)
3. 에어컨 맨 윗부분의 뚜껑같은 판을 4개의 나사를 풀어 열어줍니다. 그러면 전선이 연결된 내부가 보이실 겁니다. 가운데 사진처럼 나오면 연결된 전선을 뽑아 기판을 포함한 내부를 꺼내줍니다. 그러면 맨 오른쪽처럼 될 것이고 전선은 검은 안쪽 부분으로 보내주어 전면 패널 분리할 때 걸리적 대지 않게 해줍니다.
마찬가지로 색 구분이 잘 되어 있어 연결이 어렵지는 않지만 사진으로 찍어두시면 나중에 연결이 쉽습니다.
4. 이제 앞면의 동그란 부분이 있는 전면 패널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살짝 위로 들어올리면서 빼주면 됩니다.
이제 날개부분을 안쪽까지 잘 닦아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몸체에 있는 동그라미 2개의 날개도 드라이버를 이용해 나사를 제거하고 전선을 뽑아 분리하면 구석구석 곰팡이와 먼지가 보입니다.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5. 추가적으로 더 청소하고 싶으시다면 아랫부분의 배전함에서 윗부분과 연결된 검정 선 2개(흰색, 파란색 커넥터), 노란색 커넥터를 제거하여 상단부 내부의 후면 패널도 탈거할 수 있습니다. 탈거한 후 보이는 먼지와 곰팡이 등 깨끗하게 닦아냅니다. 이때 열교환기가 노출되는데 아주 약하기 때문에 건들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날개 쪽 분리는 어렵지 않아 나사만 잘 챙겨주시면 됩니다. 곰팡이가 눈에 띄게 보이죠. 저는 세제를 사용하지 않고 물티슈만 이용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에어컨 가동시 화학성분이 공기중으로 분사되는 효과가 생길 것 같아서 물티슈를 사용했고, 찝찝하신 분들은 세제를 사용하더라도 여러번 닦아 잔여 세제가 남지 않게 해주세요.
다시 위 과정을 천천히 역순으로 밟아 나가며 조립을 하면 셀프 청소는 끝입니다.
삼성 무풍 에어컨 필터 청소 방법
스탠드형 에어컨 뒷면으로 이동하면 에어컨 필터를 손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총 2개의 필터가 나오며 중성세제를 푼 물에 담가 흔들어주고 10분 정도 불려 부드러운 칫솔로 살살 문질러주면 됩니다.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말려주세요. 혹시 모를 변형에 대비해 고온에 노출되지 않게 유의하세요.
삼성 무풍 에어컨 곰팡이 청소 직접 분해 셀프 청소한 후기
직접 분해해 보니 전문가가 아니라서 중간에 '이게 맞는 건가..' 라는 생각이 들고 찾아봤을 때 간단해 보였던 것이 막상 직접하니 전선이 꽤 있고 분해 과정도 생각보다 많은 편이라 시간이 1시간 이상으로 오래 걸렸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최전면부에 눈에 바로 보이는 구멍이 송송 뚫려있는 패널에 핀 곰팡이는 셀프로 제거하기가 거의 불가능이었다는 점입니다.
하는 수 없이 공식 삼성 에어컨 세척 서비스 에어컨 청소 예약을 하게 되었고 4월 평일 낮으로 잡다보니 비교적 빠르게 예약할 수 있었습니다. 5월부터는 에어컨 청소 예약이 더 많아지니 공식 에어컨 청소 업체가 아니어도 바로 예약을 잡는 것이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삼성 에어컨 청소 예약 및 세척 서비스 신청하기
사진으로 남기지는 못했지만 분해 청소를 해도 분해하지 못한 부분은 맨 앞 부분에 있는 '마이크로 홀'인 구멍이 송송 나 있는 부분입니다. 사실 무풍 에어컨은 습기가 내부에 훨씬 많이 차기 때문에 사용 후 생긴 습기를 잘 말려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곰팡이가 정말 잘 생기는데요. 이 마이크로 홀로 냉기가 빠져나오기 때문에 곰팡이가 정말 잘 생겨요. 분리는 할 수 있게 되어 있지만 나사를 제거하고 손으로 잡아 당기는 것이 쉽지 않았어요. 그래서 삼성 에어컨 청소 예약을 결국 하게 되었습니다.
가까스로 평일 예약을 잡고 기사님이 방문하셨습니다. 저희가 청소하길 원하는 부분을 딱 말씀드리니 기사님께서도 이 부분은 분해는 가능하지만 잘못 건들였다가는 고장이 날 수 있어 무척 예민한 부분이라고 하셨어요. 결국 위험을 무릅쓰고 청소하지는 말자고 결론을 내어 세척 서비스는 아쉽게도 받지 않았습니다.
요즘 나오는 삼성 무풍 에어컨은 자동 세척 기능이 있어 곰팡이가 잘 생긴다는 무풍 에어컨의 가장 큰 단점을 해결하였고 셀프 청소도 쉽게 할 수 있도록 만들기도 했습니다. 저처럼 예전 버전의 삼성 무풍 에어컨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께 오늘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